OneNote Class Notebook 활용하기

2015. 3. 19. 03:28IT & Smart Tools/Microsoft

Onenote Class Notebook 활용하기


 학교 홈페이지 도메인을 사용하여 Office365를 구축한 후 올해는 본격적으로 학생들과 함께 Office365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다. 

 작년과 달리 모든 부분에서 더 매끄러워지고 세팅하는 방법도 간소해졌으며 접속속도나 제공되는 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있어 Office365가 매우 기대가 되고 있다.

 Office365 설치에 대한 방법은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의 구병국 선생님이 쓰신 "Office365 In School" 이라는 책이 현재 학교 현장에서 가장 참고하기 좋다. 

 하지만 다른 IT기술처럼 Office365도 끊임없이 변화되고 발전하고 있어 Office365 In School 페이스북 페이지와 같이 최신의 정보가 살아있는 공간을 활용하면 보다 더 신속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Office365 In School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roups/Office365School/


 우리학교에서 Office365를 구축한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Office365를 가입사이트에 접속하여 Office 365 Education E1를 학교 도메인으로 구독하였다.

※ 신청 사이트 : 

(http://products.office.com/ko-KR/academic/compare-office-365-education-plans)


 구독신청 후 간단히 등록신청서를 작성하라는 메일이 오는데 해당되는 내용을 입력하고 다시 재전송하면 된다. 여기서는 최초 Office365를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구병국 선생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하나씩 따라하면 무리없이 구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병국 선생님의 블로그 : http://smart89.tistory.com/48


 그런데 문제는 바로 학교 도메인을 연결해서 Office365를 구축해야 하기때문에 학교 도메인의 DNS 값에 MS에서 제공하는 값을 추가해야 하는 작업이 남아있다. 

 우리 학교의 경우 광주교육정보원에서 도메인 관리를 일괄 하기 때문에 해당 주무관에게 도메인 설정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고 추가해주길 부탁하여 구축을 완료하였다. 

 도메인 세팅을 완료하지 않으면 교육용 E1버전을 구독하는거나 Lync 사용하기, 메일 사용하기 등 많은 서비스를 사용하기 힘들어진다.

 이렇게 Office365의 회원 추가등을 포함한 초기 세팅이 완료가 되면 다음으로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해서 Site 콘텐츠에 Onenote Class Notebook앱을 추가하면 된다.

  1. http://www.onenoteforteachers.com/ 에 접속하면

 2. Installing the OneNote Class Notebook Creator에 대한 설명 영상을 보면서 단계별로 따라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동영상 주소 : 

(http://www.onenoteforteachers.com/ko-KR/Guides/Installing%20the%20OneNote%20Class%20Notebook%20Creator%20(IT%20Administrator%20Guide))

※ 설명 동영상


 단, 주의할 점은 영상이 만들어진 시점과 최근 Office365의 모습이 달라져 있다는 점을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Office365를 구축했던 최고관리자로 접속을 해야만 OneNote Class Notebook을 만들수 있고 학급이나 교사별로 제공해 줄 수 있다. 

 최근에 세팅을 완료해 본 경험을 되돌아보면 영상내의 일부 복잡한 과정은 많이 생략되었고, 다음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1. 관리자 아이로 로그인 - 사이트 메뉴 클릭

  2. 설정 - 사이트 콘텐츠 추가 메뉴 클릭

  3. 앱 추가 - OneNote Class NoteBook 검색 후 설치의 과정으로 진행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OneNote 수업용 전자 필기장 작성도구 앱을 볼 수 있는데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1. 수업 전자 필기장 만들기

  2. 새 학생 추가(만들어진 전자 필기장에 추가로 학생들을 추가할 때 사용)

  3. 다른 교사 추가(만들어진 전자 필기장에 추가로 선생님을 추가할 때 사용)

  4. 전자 필기장 링크 가져오기

로 되어있어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다.

만드는 과정은

  1. 전자필기장에 이름 넣기

  2. 공유를 할 교사 추가하기 (실제 운영할 교사 이름을 검색해서 추가하기)

  3. 학생 추가하기 (실제 접속해서 사용할 학생)

  4. 학생 공간 디자인하기 

    (학생이 로그인 할 경우 학생 이름의 페이지도 생성되는데 그 하단에 보여질 하부 페이지)

으로 진행되고 쉽게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만들어진 OneNote Class Notebook은 링크 주소를 복사해서 학급 Sharepoint Site에 링크를 걸어 학생과 교사가 이용하면 된다. 

OneNote Class Notebook은 아래와 같이 

  1. 학생 전자 필기장

  2. 콘텐츠 라이브러리

  3. 공동 작업 공간 형태

3개의 페이지가 미리 제공된다.

 차후 교사가 "OneNote에서 열기"를 눌러 해당 페이지 이름을 학생들이 알아보기 쉬운 형태로 수정할 수도 있고 바로 동기화가 이루어져 웹상에서 보는 페이지도 바로 수정이 된 것을 볼 수 있다.



※ 학급 SharePoint Site에 OneNote Class NoteBook을 링크를 건 모습

※ Google Art Project를 사이트를 활용한 미술 감상 수업과 OneNote Class NoteBook을 활용한 감상관점 

정리하기 수업 과정 일부


'IT & Smart Tools > Microso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8] Asus Vivo Tab  (0) 2013.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