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5-2학기-3. 의견과 주장-1차시-주장에 알맞은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 알아보기
2012. 10. 16. 12:05ㆍSMART Education/국어
1. 주제
주장에 알맞은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 알아보기(액션러닝 토의)
2. 활용 앱 및 기기
e-교과서(5학년 국어)
아이패드 : AVStreame HD(IOS 환경에서 개인용 컴퓨터 원격제어어플)
3. 활용 환경
교사용 노트북, 아이패드, 애플 TV, 교사용 스마트폰
4. 수업 내용
1) 홍길동전 이야기를 듣고 토론 주제점 찾아보기
주제 : 홍길동전이 탐관오리의 재물을 빼앗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눠준 것은 처벌을 받아야 한다.
2)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내 주장과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 써 보기
3) 모둠별로 포스트잇을 묶어 액션러닝 방법을 적용하여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잘 펼치는 의견에 점수 주기(갤러리 워크 응용)
- 모둠별로 다른 모둠의 의견을 충분한 시간을 통해 확인하고 서로 상의하여
평가를 함으로써 다양한 생각들을 공유하는 경험이 가능함
4) 갤러리 워크를 통해 친구들이 주장하는 글을 보고 난 느낀점을 발표하고 근거를 들 때 생각해 봐야할 점 말하여 보기
(e-교과서를 통해 내용 정리하기)
ㄱ) 주장에 알맞아야 한다.
ㄴ) 근거가 믿을 만한지, 정확한지 생각하기
ㄷ) 근거가 사실인지 생각하여 보기
'SMART Education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론 교육]5-2학기-3. 의견과 주장 -2~4차시-자료수집, 반론제기, 발표태도를 알고 토론하여보기 (0) | 2012.10.22 |
---|---|
[앱 활용 교육]5-2학기-2. 사건의 기록-2차시-사건의 전개과정을 정리하여 보기 (0) | 2012.10.16 |
[앱 활용 교육]5-2학기-2. 사건의 기록-1차시-사건의 전개과정 정리방법 알아보기 (0) | 2012.10.16 |
[Google Drive 활용 협업 글쓰기] 5-2학기-2. 사건의 기록-6차시-신문 구성하고 신문 발표하기 (0) | 2012.10.16 |
[e-교과서 활용 교육]5-2학기-1.상상의 표현-1,3차시-시에서 인상적인 부분의 효과 알기 (0) | 2012.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