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교육]5-2학기-3. 의견과 주장 -2~4차시-자료수집, 반론제기, 발표태도를 알고 토론하여보기

2012. 10. 22. 15:52SMART Education/국어

1. 토론 주제 - "인터넷 실명제"를 해야 한다.

2. 활동

  1) 크롬브라우저 - 검색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고 자료를 검색한다.

   

  2) 구글 드라이브 - 찬성과 반대 폴더 생성 - 개인별로 자기의 입장에 자료를 검색하여 자기의 이름의 문서를 생성한다.

   

  3) 구글 드라이브 - 각 입장별로 모여서 자료를 정리(중복자료, 근거 및 반론 자료 순서, 내용 수정 등등)한다.

   

   

4) 교실에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찬반 토론을 실시한다.

- 근거자료를 들어 발표한다. (찬성, 반대입장)

   

   

   

 


     - 30초 동안 각각의 반론입장과 근거자료를 다시 정리하고 반론 발표를 한다.

   

   

   

     - 발표가 끝나면 다시 30초 동안 최종 입장과 최종 근거 자료를 정리하고 최종 발표를 한다.

   

   

5) 심사관(선생님)에 의한 평가를 한다.

6) e-교과서를 활용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정리한다. (발표자세, 반론 자세, 자료 수집 방법 정리 등)